본문 바로가기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시간 및 기간 꼭 확인하세요✅

설 연휴가 다가오면서 많은 분들이 고향 방문을 계획하고 계실 텐데요, 이번 설에는 특별한 정부 정책 덕분에 조금 더 경제적으로 고향을 방문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로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정책인데요.

 

 

 

이 정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설 연휴를 알차게 보낼 수 있는 팁들도 함께 공유해보겠습니다. 그럼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시간 및 기간에 대해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설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개요

 

올해 설 연휴 기간 동안 전국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차량에 대해 통행료가 면제됩니다. 이는 높은 물가 상황 속에서도 귀향객들의 부담을 줄이고자 하는 정부의 배려로 볼 수 있습니다.

 

통행료 면제는 2월 9일 자정부터 시작하여 2월 12일 자정까지 적용됩니다. 이 기간 동안 고속도로를 이용하시는 모든 운전자분들은 통행료 부담 없이 여행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통행료 면제 일정

통행료 면제는 2월 9일 0시부터 2월 12일 24시까지 적용됩니다.

 

중요한 것은, 2월 9일 0시 이전에 고속도로에 진입한 차량이라도 9일 0시 이후에 진출하는 경우, 그리고 2월 12일 24시 이전에 진입한 차량이 13일 0시 이후에 진출하는 경우에도 통행료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면제 기간 동안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에 공평하게 혜택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통행료 면제 방법

 

통행료 면제를 받기 위한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하이패스 차량은 평소처럼 통과하시면 됩니다. 하이패스 미부착 차량의 경우, 고속도로 진입 시 통행권을 반드시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 통행권은 진출 요금소에서 제출하면 통행료 면제 처리가 이루어집니다. 단, 통행권을 발급받지 않으면 요금이 부과될 수 있으니 이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하이패스 미등록 차량의 통행권 발권 필요성

하이패스 미등록 차량이 통행권을 발권해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주행차량과 정차차량 간의 혼선을 방지하여 추돌 사고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둘째, 차량의 진입 및 진출 시간을 기록하여 면제 여부를 명확히 판단하기 위함입니다.

 

셋째, 민자 고속도로의 경우 면제된 통행료를 국가에서 보전해야 하므로, 이를 위한 정확한 카운팅이 필요합니다.

 

추가적인 설 연휴 고속도로 서비스

 

정부는 설 연휴 기간 동안 고속도로 이용객들을 위해 추가적인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전기차 이용자를 위한 무상 충전 서비스가 그 중 하나입니다.

 

고속도로 휴게소 11곳에 이동형 전기차 충전소가 설치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무료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속도로 내에서 사고 발생 시 긴급 무상 견인 서비스도 제공되어, 정체 및 2차 사고 예방에도 기여합니다.

 

아울러 휴게소에서는 3500원 이하의 알뜰 간식을 판매하고 있어, 여행 중간에 간편하게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