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눈 건강에 대해

요즘 사람들은 컴퓨터나 TV 또는 스마트폰을 많이 하고 보기 때문에 눈이 많이 피곤해집니다. 또 우리가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의외로 눈 깜빡임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안구가 건조해지고, 눈 주변 근육이나 근막이 많이 굳어지면서 눈이 많이 피곤해지게 됩니다. 눈이 피곤해지면 일을 할 때도 영향을 주고, 집중력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눈 관리를 잘해야 됩니다.

안구의 구조

안구는 지질층과 수분층으로 나뉘고 미세하게 안구층을 보호하는 점액물질도 나오고 수분도 나옵니다. 그런데 이런 분비물만으로는 눈 건강이 좋아질 수 없습니다. 분비물도 충분히 제대로 나오고 분비물이 충분히 나오려면 눈 주변 근막도 잘 풀어져야 되고, 분비가 잘 돼야 눈의 순환이 증가돼서 눈이 편해질 수 있습니다. 눈을 자꾸 혹사시킬 때 의외로 문제 되는 몇 가지 근육이 있습니다.

 

눈-건강

눈 혹사시킬 때 생길 수 있는 문제

눈을 자꾸 혹사시킬 때, 의외로 문제 되는 몇 가지 근육이 있습니다.

안검근의 문제

첫 번째로, 안검근이라는 눈꺼풀 근육의 문제입니다. 눈꺼풀이 수축할 때는 눈을 치켜뜨고 있는 상태입니다. 반대로 눈을 감으면 안검근은 이완됩니다. 그래서 안검근이 지속적으로 긴장되면 눈이 뻑뻑하고, 눈에 이물감이나 불편감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가 안검근의 긴장을 막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을 하거나 어떤 작업을 할 때, 사이사이에 눈을 지속적으로 감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일을 하거나 집중하다 보면 사이사이에 눈을 감는 게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시간을 내서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우리가 컴퓨터 작업을 하다가 사이사이에 눈을 감고 눈 위쪽을 만져주는 것입니다. 양쪽 안검근을 눌렀을 때, 많이 아프고 불편한 부위가 있을 수 있는데, 그 불편한 부위를 지속적으로 마사지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저녁에 잠들기 전에, 수건을 따뜻한 물에 적셔서 눈 위를 감싸고 마사지를 해주면 안검근이 잘 풀릴 수 있습니다. 안검근이 풀리면 눈이 많이 편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측두근막이 굳은 경우

다음으로 눈 주위의 근막이 굳어지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근막이 바로 옆쪽의 측두근막입니다. 측두근은 턱 하고 연관돼서 관자놀이 주변으로 측두부를 싸고 있습니다. 특히, 앞쪽 근육의 근막이 긴장되면 뻐근해지고 눈물샘이 같이 있기 때문에 눈물샘의 기능도 떨어지고 눈물이 충분히 잘 안나기때문에 안구건조증처럼 느껴지기도합니다. 그래서 측두근막을 지속적으로 풀어줘야됩니다. 측두근을 풀어주려면, 광대뼈 뒤에서부터 측두부를 타고 풀어주는 게 중요합니다. 측두근막은 턱과 연간이 있기때문에 풀어줄 때, 입을 벌렸다 다무는 동작을 같이 해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후두근막이 굳은 경우

다음으로 중요한 부위는 후두근막입니다. 후두근막은 상부 경추 1번과 2번을 싸고 있는 근막으로, 목덜미가 뻣뻣할 때 후두근막이 많이 굳어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부위는 눈 순환에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가 뒤통수를 만졌을 때, 움푹 들어간 부위가 경추 1번과 2번 사이인데, 이 부위가 긴장되면 눈 순환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그 부위를 손으로 마사지하면서 긴장된 부위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고개를 많이 숙이고, 스마트폰을 보면 후두근막은 굳어지게 되고 고개를 젖히고 스마트폰을 하면 후두근막이 긴장되게 됩니다. 그래서 본인이 너무 고개를 들고 있거나 너무 숙이고 있다면 후두근막을 자주 풀어줘야 됩니다. 

눈 관리법

지금부터 눈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안신경 하안신경 마사지

눈 쪽으로 나오는 신경은 두 가지가 있는데, 바로 상안신경과 하안신경입니다. 눈 아래를 만졌을 대, 움푹 들어간 부위가 있는데 그 부위를 만졌을 때 아픈 분들이 꽤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눈으로 순환이 잘 안 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리고 눈 위쪽에도 움푹 파인 부위가 있습니다. 이렇게 상안신경과 하안신경 두 부위를 같이 마사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턱관절 스트레칭

눈 주변 근막을 풀어주기 위해서는 턱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턱은 주로 꽉 물거나 긴장한 상태일 때, 측두근막이 긴장되기 때문에 턱은 벌리고 손가락은 턱이 벌어지지 않도록 저항성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흉쇄유돌근 스트레칭

흉쇄유돌근은 목을 돌릴 때 목 옆에 불룩하게 나오는 근육이며, 목빗근이라고도 합니다. 이 근육이 의외로 긴장되신 분들이 많습니다. 목빗근은 귀 둘레의 근막을 긴장시키면서 눈 주위 근막까지 긴장을 시킵니다. 그래서 귀 뒷부분을 뻐근하게 만들고 눈 쪽 혈액순환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목빗근을 지속적으로 풀어줘야 됩니다. 고개를 돌린 상태에서 목빗근을 손으로 잡고 풀어주면 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냉방병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  (0) 2024.01.14
척추관 협착증에 대해  (0) 2024.01.10
손이 차갑고 시릴 때  (0) 2024.01.09
녹내장에 대해  (0) 2024.01.08
야뇨증에 대해  (0) 2024.01.08
난청에 대해  (0) 2024.01.08
구내염에 대한 이해와 관리  (0) 2024.01.06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0) 2024.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