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정맥이란?

부정맥이란?

부정맥이란, 맥박이 불규칙하게 뛰는 상태를 말합니다. 또 맥박이 너무 느리게 뛰는 상태를 서맥, 너무 빠르게 뛰는 상태를 빈맥이라고 합니다. 부정맥은 일상생활에서 생길 수 있는 불규칙적인 맥박과는 다릅니다. 예를 들어, 운동이나 정신적 흥분, 발열 등에 의해 맥박이 빨라질 수 있지만, 이것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부정맥의 종류에는 기외수축, 서맥, 빈맥이 있습니다.

 

기외수축은 맥박이 갑자기 올라가거나 두근거릴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전기가 흐르는 다른 부분으로부터 전기 자극이 발생해서 심방근이나 심실근이 흥분하는 것으로 인해 맥박이 올라갑니다. 경과를 지켜볼 때 좋아지는 경우가 많지만 증상이 강하거나 자주 생길 경우 약물 치료나 카테터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빈맥은 전기를 만드는 동결절이라고 하는 부분이 통상의 전기 회로와는 다른 회로가 생겨 전기가 통하는 것으로 일어납니다. 맥박이 흐트러지기 때문에 동계가 나오거나 맥박이 너무 빠르기 때문에 심장이 비치고 뇌에 혈류가 잘 통하지 않아서 쓰러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맥은 심장 속에서 전기가 만들어지지 않거나 그 전기가 잘 전달되지 않게 됨으로써 맥박이 느려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심장이 맥박 하는 횟수가 적어지기 때문에 권태감이나 뇌로 흐르는 혈류가 적어져 실신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질환 혹은 맥박을 천천히 진행시키는 약 등에 의해 일어날 수 있고 원인을 알게 된다면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원인이 없는 경우도 있는데, 자연적인 노화 현상에 의해 일어나는 일이 많습니다.

 

부정맥을 검사하는 방법에는 12유도 심전도, 홀터 심전도, 장시간 심전도 레코더, 루프 레코더, 운동 부하 심전도, 심장 전기 생리 학적 검사 등이 있습니다. 12유도 심전도는 가장 일반적인 검사이며 표면에서 심장의 전기 흐름을 검사합니다. 홀터 심전도는 24시간 연속으로 기록하는 심전도 검사입니다. 통상의 심전도 검사에서는 검사할 수 없는 시간대도 검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시간 심전도 레코더는 24시간의 홀터 심전도에서 부적맹을 찾을 수 없을 경우 이 장시간 심전도 레코더에서 최대 2주 분의 심전도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패치형의 전극을 채용하고 있어 케이블은 없고 25g으로 가볍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루프 레코더는 피부 아래에 이식하는 모니터이며 최대 3년간의 심전도를 기록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운동 부하 심전도는 심전도를 붙이면서 달리기를 해보는 검사입니다. 심장 전기 생리 학적 검사는 심장 속에 전극 카테터를 유치하고 자극 전도계라고 불리는 심장의 전기 흐름을 조사하는 검사입니다.

 

부정맥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항응고제, 항부정맥제, 카테터 절제, 페이스메이커 등이 있습니다. 항응고제는 주로 심방세동에 의한 뇌경색이나 심부정매혈전증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항부정맥제는 맥박을 늦추거나 부정맥을 올바른 조율로 되돌리는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카테터 절제는 전기생리학적 검사에 의해 판명된 부위에 고주파 전류를 흘려 부정맥의 근처를 목표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페이스메이커는 서맥에 대응하기 위한 기계이며, 심장의 전기 자극을 감지하거나 전기를 전하기 위한 리드라고 하는 전선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리드의 팁이 심장의 근육에 닿아 전기 자극을 전달하여 심장을 움직입니다. 무게는 20g으로 가벼습니다.

 

심장-사진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한증이란?  (0) 2023.11.23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0) 2023.11.23
흉통에 대해  (0) 2023.11.21
감기 원인과 종류에 대해  (0) 2023.11.21
목디스크 대표증상과 위험성  (0) 2023.11.17
백혈병 증상과 치료방법  (0) 2023.11.15
편도염이란  (0) 2023.11.14
비타민C가 우리 몸에 주는 효과  (0) 2023.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