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문감사 인사말 모음집✅

조문을 해야 할 때, 마음이 무겁고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순간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순간에 따뜻한 위로의 말은 상대방에게 큰 힘이 될 수 있습니다.

 

 

 

부고를 전달하거나, 조문에 참석하거나, 답례 인사말을 받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맞는 인사말 예시를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부고 관련 인사말 예시

부고를 받았을 때, 마음을 전달하고 위로를 표할 수 있는 인사말입니다.

 

지인의 장례를 알릴 때

○○○님의 아버님께서 오늘(○○일) 오전에 별세하셨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면서 ○○○님에게도 심심한 조의를 표합니다. 슬픔에 잠긴 유족들께 여러분의 따뜻한 위로 부탁드립니다. ○○○님께서 노환으로 인하여 ○○일 ○○시에 별세하셨기에 삼가 알려드립니다.

조문 인사말 예시

상대방을 위로하고 위로의 말을 전달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인사말입니다.

 

심려가 크실 것입니다

심려가 크겠습니다.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상사에 얼마나 애통하십니까. 그동안 환중이시라는 소식을 듣고도 미리 찾아뵙지 못하여 정말 죄송스럽습니다. 갑작스러운 사고 소식을 듣고 정말 당혹스러웠습니다. 망극한 일을 당하셔서 어떻게 위로의 말씀을 드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조문 답례 인사말 예시

조문에 갔을 때 받는 답례 인사말 예시입니다.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송구스럽습니다. 바쁘신 와중에 이렇게 찾아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답례 문자] 삼가 인사드립니다. 저희 ○○님 장례식을 찾아주시고, 위로와 함께 고인의 명복을 빌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염려해주신 덕분에 장례는 무사히 마쳤습니다. 앞으로도 귀댁의 행운과 건강이 항상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공수법은 남좌여우?

상갓집에서 공수법을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남자의 왼손이 위로 가고, 여자는 그 반대입니다. 그러나 상갓집에서는 남자의 오른손이 위로 가고 여자는 왼손이 위로 가게 합니다. 이를 함께 참고하여 조문을 하실 때 더 존중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다양한 조문 인사말 예시와 관련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어려운 순간에도 따뜻한 위로의 말을 전달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