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포의 질환, 파킨슨병

공포의 질환, 파킨슨병

우리의 사회가 점점 갈수록 고령화 사회가 되고 있는 걸 알고 계시나요? 노인 인구가 증가함으로써 고령층이 걸리기 쉬운 질환 중 대표적인 질환으로 파킨슨병이 있습니다. 파킨슨병이란 뇌에 문제가 생겨서 몸을 움직이는데 장애가 생기는 병입니다. 파킨슨병은 1817년 영국인 의사 제임스파킨슨이 발견한 병으로 제임스파킨슨의 이름을 따서 파킨슨병이라고 불립니다. 파킨슨병은 60세 이상의 고령층에게 잘 나타나며 발병률이 1%이고 나이를 먹을수록 발병률이 증가합니다. 파킨슨병은 주로 고령층에서 주로 발견할 수 있는 병이지만, 젊은 사람에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파킨슨병의 약 20%는 젊은 층입니다. 파킨슨병은 고령층에게 치매와 더불어 공포의 질환입니다. 파킨슨병에 걸린다면 삶이 매우 힘들어지고 삶의 질을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파킨슨병에 걸리는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뇌에는 도파민이라는 신경이 있습니다. 도파민은 우리가 몸을 움직일 때 몸을 의도대로 움직이게 하는 운동의 조절을 지령합니다. 이 도파민이 뇌에서 부족하게 된다면 파킨슨병이 생길 확률이 증가합니다. 파킨슨병에 걸린다면 뇌에서 도파민이 더이상 충분하게 만들어지지 않고 도파민 신경이 감소하게 됩니다. 우리의 몸이 의도대록 움직이게 하는 운동의 조절을 지령하는 도파민이 이렇게 충분하게 만들어지지 않고 감소한다면 우리는 몸을 우리 마음대로 못 움직이게 되는 장애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또 파킨슨병에 걸린 환자의 10%는 유전적인 원인이 크다고 합니다.

 

파킨슨병에 걸렸을 때 나타나는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파킨슨병에 걸렸을 때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몸이 휴식을 취하고 있을 때 손과 발이 떨리기 시작하고 몸이 움직이는 속도가 느려집니다. 걸을 때 보폭이 좁아지고 걸음이 눈에 띄게 느려집니다. 또 몸의 무게중심을 잃었을 때 균형을 잡기가 힘들어 그대로 쓰러집니다. 이 외에도 근육과 관절이 경직되기도 하고 인지기능이 저하되기도 합니다. 또 자율신경계에 이상이 생기고 불면증이 생겨 수면활동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파킨슨병에 걸린다면 이렇게 신체적 장애와 인지 장애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파킨슨병의 특징은 병의 진행이 매우 천천히 진행된다는 점입니다. 수년에 걸쳐 병이 진행됩니다. 그러니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꾸준히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파킨슨병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약물치료와 수술이 있습니다. 약물치료를 함으로써 뇌에 부족한 도파민을 충분히 보충할 수 있고 치료 효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약물의 부작용이 심하고 증상이 계속해서 심해진다면 수술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파킨슨병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운동도 있습니다. 꾸준한 운동은 파킨슨병의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