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졸중 위험성

뇌졸중 위험성

대한민국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겨울에 발생하는 뇌혈관질환으로 사망한 사망자의 수가 여름에 발생하는 뇌혈관질환으로 사망한 사망자의 수보다 약 70퍼센트가 높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또 2021년을 기준으로 대한민국 사망원인 통계를 살펴본다면 1위는 각종 암, 2위 심장질환, 3위는 폐암, 4위는 뇌혈관질환입니다.  뇌졸중은 대표적인 뇌혈관질환입니다. 뇌졸중이란 인간의 뇌가 막히거나 찢어지거나 파열되어 출혈이 생겼을 때 뇌의 일부에서 혈액을 공급받지 못하고 뇌가 손상되거나 기능이 멈추는 병입니다.

 

뇌졸중은 뇌의 혈관이 막혔을 때 생기는 증상인 뇌경색과 뇌의 혈관이 터졌을 때 생기는 증상인 뇌출혈로 나눌 수 있습니다. 뇌졸중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증상은 뇌경색입니다. 뇌의 혈관이 막히면 혈액이 순환되지 못하여서 뇌에 충분한 산소나 에너지가 공급되지 못합니다. 그 결과 뇌에 있는 세포들은 모두 죽게 됩니다. 한번 죽은 뇌세포는 돌아오지 않습니다. 뇌경색은 뇌혈전증, 뇌색전증, 열공성 뇌경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뇌혈전증은 손상된 뇌혈관에 피떡이 생겨서 혈관이 좁아져서 막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뇌색전증은 피떡이 혈류를 타고 흘러가서 먼 곳에 있는 뇌혈관을 막는 경우를 말합니다. 열공성 뇌경색은 뇌의 작은 혈관이 막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뇌경색의 대표적인 전조증상에는 두통이 있습니다. 갑자기 평소보다 훨씬 심한 두통을 느낄 수 있으며 이 두통으로 인해서 어지럽고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의사소통이 잘 안 되는 문제, 한쪽 팔과 다리가 저린 증상이 있습니다. 뇌출혈은 말 그대로 뇌에 혈관이 터져 뇌가 손상되는 증상입니다. 뇌출혈이 생기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이유는 고혈압 때문입니다. 고혈압으로 인해서 혈압이 정상적이지 못하고 혈압이 항상 높은 상태로 있으면 결국 압을 이겨내지 못하고 뇌에 출혈이 생기는 것입니다. 물론 이밖에도 잘못된 식습관, 운동 부족, 과도한 흡연, 음주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만 고혈압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뇌출혈은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뇌출혈의 증상으로는 뇌에 출혈이 발생하기 전 의식이 흐려지거나 두통이 생기고 사물이 이중으로 보이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생긴다면 곧바로 병원으로 가는 게 좋습니다. 

 

뇌졸중은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정말 위험한 병이므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흡연과 음주는 뇌졸중의 위험을 초래할뿐만 아니라 또 다른 병을 생기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적당한 운동을 하여서 체중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하루 염분 섭취량을 6g 이하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염분 섭취량을 줄이는 것은 고혈압 예방이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뇌졸중의 위험성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